한국에서는 고등학교 3년 과정을 마치고 대학을 입학하기 위해서는 매우 경쟁적이고 복잡한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수시전형 및 정시전형으로 나뉘며, 매년 11월에 실시되는 시험을 치르게 되고, 각 대학교별/전공별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과목과 그 과목에 대한 점수 비율 등 다양한 계산 방식에 대한 합격이 달라지기 때문에 대학을 입학하기 위해 희망하는 모든 학생은 고등교육 기간 동안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아래에서는 한국의 대학 입시 과정을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1. 수시전형
2001년부터 대학입시 제도 중 하나인 수시전형을 통해서 입학하는 방식이 실시하게 되었으며, 오직 국가시험을 통해서 정시전형과는 달리 각 대학 및 전공별 독자적으로 정의한 방식에 따라서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입니다. 수시전형은 다양한 기준과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정시전형에 비해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잠재력을 다양한 각도에서 평가하여 전공에 적합한 학생을 모집할 수 있다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수시전형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학생들은 학교나 학과의 특성에 맞게 선택적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수시전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 학교별 고유 모집 요건: 각 대학 및 전공별 학생의 고등학교의 학업 성취, 인성, 전공 관련 활동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선발하기 위하여 고유한 모집 요건을 통해서 학생을 선발하게 됩니다.
전형 비율: 매년 각 대학 및 전공마다 모집하고자 하는 전체 학생에 대하여 수시전형의 비율을 상이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예를 어떤 대학에서는 수시 비율을 정시 비율보다 높게 할 수 있으며, 다른 대학은 그 반대로 수시 비율을 정시 비율보다 작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 학생 자기 추천서: 수시전형에서의 가장 핵심 중 하나인 학생 자기 추천서는 2001년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많은 학생들이 직접 자기 추천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는데, 이는 학생 스스로 희망하고자 하는 대학 및 전공에 대하여 자신의 열정, 장점, 목표 등을 소개하여 대학에서 학생의 다양한 면들을 감안하여 학생이 단순히 좋아하는 것이 전공을 잘할 수 있다라는 판단이 서게 되면 선발할 수 있습니다.
- 학업 성적 및 자격 요건: 수시전형은 고등학교 3년 동안의 학업 성적, 활동 등을 대학의 표준화 평가 점수를 변환하여 이를 성적순으로 정렬한 다음 수능 시험의 최저 등급을 만족하였을 경우 학생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만약 최저 등급을 만족하지 못하였을 경우 불합격 처리되고, 선발 인원이 미달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고, 이는 정시전형의 선발 인원 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면접: 각 대학 및 전공에서는 수시전형에서 구술 및 교과 심화, 전공 등 다양한 학생과 면접관 간의 대면 면접 과정을 통해서 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인성, 역량, 전공의 기초 소양도 등을 평가하게 됩니다. 면접은 대학의 입학의 당락을 결정할 만큼 비록 학생의 성적이 낮더라도 면접을 통해서 점수를 역전 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지기 때문에 중요한 역할을 가지게 됩니다.
2. 정시전형
한국의 대학입시 제도 중 하나인 정시전형은 한국의 대학 입학과 관련하여 가장 전통적이고 대표적인 제도로써 교육부에서 매년 11월 주관하는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기반으로 대학을 진학하는 제도입니다. 아래에서는 정시전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수능을 볼 수 있는 자격은 고등학교 3년 과정을 거쳐 졸업 자격을 갖춘 사람으로 검정고시를 통해서 고등학교 자격을 갖추거나 학교생활을 통하여 3학년 과정을 거치는 사람들이 자격이 되며, 수능은 교육부에서 매년 11월 실시되는 대학 진학을 위한 국가 공인 시험으로 대부분의 대학이 이를 주요 기준으로 삼기 때문에 한국의 대학 입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국어, 수학, 외국어, 사회, 과학 등 다양한 과목의 시험을 치러야 하며 과목별로 필수 과목과 선택 과목으로 나누어집니다. 그리고 각 대학 및 전공별로 수능의 세부적인 과목과 영역의 가중치가 다르며, 이를 각 대학별 점수 산출에 따라서 입학자를 선발하게 됩니다. - 지원 및 선발 기준: 수능 시험이 매년 11월이기 때문에 성적은 약 한 달 후인 12월 발표되며, 학생들은 수능 성적을 기반으로 대학에 지원하게 됩니다. 대학은 수능 성적으로 바탕으로 지원서를 받아 학생을 선발하게 되는 방식으로 일부 대학은 수능 성적 외에도 학생의 고등학교 성적 등 고려할 수 있습니다.
- 전형 및 모집 분야: 대학은 다양한 전형 방식을 운영하게 되는데, 일반 모집은 모든 사람들이 잘 알고 있는 대로 수능 성적으로 기반하는 일반적인 입시 전형을 의미하며 대부분의 학생이 이 방식을 통해 대학에 진학하게 되고, 일부 대학은 특정 과목이나 학년 성적을 우대하여 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원 외 모집은 일부 학생들을 수능 성적 외의 다른 기준으로 선발하는 방식으로, 사회 통합전형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을 위한 전형으로 수능 성적 외에 사회 봉사 활동 등을 고려하여 선발하게 됩니다.
3. 입시 경쟁과 대안
- 입시 경쟁: 한국의 대학 입시는 매우 치열하기로 유명합니다. 특히 의대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경쟁률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고등학교 3년간의 과정을 초등학교 1,2학년부터 준비하는 학원이 생겨날 만큼 사교육에 따르는 비용이 발생하다 보니 사회적인 이슈가 점점 높아지는 상황입니다.
- 해외 대학 진학: 일부 학생들은 치열한 대학 입시에 대한 부담감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하여 해외 대학 입학을 희망하다 보니 직접 해외 대학 준비를 하는 과정을 혼자서 준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